나와 내 가족의 건강을 위한 안전벨트! ‘건강검진’ 연초부터 서두르자!

얼마 전 고속도로를 달리던 관광버스에 승용차가 부딪치면서 버스가 전복되는 대형사고가 있었습니다.


20명의 승객을 태우고 시속 100km 이상으로 달리던 버스가 완전히 옆으로 누울 만큼 큰 사고였지만 놀랍게도 사고당시 안전벨트를 매지 않은 1명을 제외하곤 모두 크게 다치지 않고 무사히 구조되었습니다.


안전벨트가 사고를 막을 수는 없지만, 사고가 났을 때 생명을 지켜주는 건 분명한 것이 맞습니다. 그래서 안전벨트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건강검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소화기내과 전문의, 그리고 건강검진을 담당하는 내시경 의사로서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포한한 건강검진이 나의 건강을 위한 또 하나의 안전벨트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아무리 조심해서 안전운전을 해도 사고확률이 0%가 될 수 없는 것처럼, 평소 아무리 건강관리를 잘해도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0%가 될 수는 없습니다.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여 평소에 안전벨트를 매는 것처럼, 특별한 증상이 없고 불편한 곳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 큰 병을 막을 수 없다면 빨리 발견해서 완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위암검사 우리나라에서 직장을 다니는 성인이라면 누구나 잦은 회식문화, 직장 내 스트레스, 흡연, 불규칙한 식습관 등에 노출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생활패턴은 질병을 유발시키는 발병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특히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은 암 발병률을 높입니다. 우리나라의 짜고 매운 자극적인 식문화는 위암의 발병 원인이 되며, 음주 및 흡연은 간암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꼽힙니다. 국내 암 발생 2위를 차지하는 위암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싱겁게 드시고 가공식품을 줄이는 등 식습관, 생활습관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관리를 잘하더라도 위암 발병률이 0%가 되기는 어렵습니다. 더 큰 문제는 조기발견시 쉽게 치료할 수 있는 조기 위암 시기에 별 증상이 없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조기 위암은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면 90%이상 완치가 가능하기에 치료시기를 놓친 환자를 보면 더욱 아쉬움이 남습니다.



내시경 검사를 통해 조기에 위암을 발견해야 합니다. 위내시경 검사가 다소 불편하고 힘들지만 위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론 3분 이내에 검사가 끝나지만, 구역질 등 불편이 심할 경우 수면내시경(의식하진정내시경)으로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으로 확인된 의심 병변은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대부분은 양성병변이지만, 드물게 위암이 진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기 위암의 경우 내시경적으로 간단히 치료 가능한 경우가 많고 완치율도 높은 편이라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 전 확인하여야 할 것은 내시경 담당의사가 내시경 세부전문의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현재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의 세부전문의 수련규정은 최소 1,000회 이상의 상부위장관 내시경 검사가 필수 사항이며 30회 이상의 치료 내시경 시술을 권장 사항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내시경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 한해 전문의 시험을 치르고 합격하는 의사에게 내시경 전문의 자격이 주어집니다. 따라서 기본 술기의 능숙도, 치료 술기 수행 능력, 그리고 혹시나 있을 응급상황 대처에서도 비전문의와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내시경 담당의사가 내시경 세부전문의인지 꼭 확인하시고 검진병원을 선택하시기를 권합니다. 대장암검사 대장암 검진 역시 대장내시경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대장 내부에 내시경을 삽입하여 직접 관찰하며 의심병변에 대해 조직검사를 진행하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대장용종을 절제하면 효과적인 대장암 예방이 가능합니다. 최근 육류 섭취가 늘어나는 등 서구적인 식습관 변화로 인해 대장암의 발병률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니 평소 식습관 관리가 중요합니다.



암은 조기에 발견해서 조기 치료하면 90% 이상 완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와 가족의 행복을 위해 국가 암 검진은 선택의 여지없이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2018년 새해를 맞아 건강관리 계획을 다시 주변에 많이 보입니다다. 운동, 금연, 금주 등 건강관리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건강검진’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연말까지 미루면 검진 대상자가 검진기관에 몰리는 현상이 되풀이 돼 정작 자신이 받고 싶은 검사를 다 받지 못하고 발길을 돌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스한 봄의 기운이 드는 4월, 봄나들이 전 건강검진 먼저 챙기시는 게 어떨까요?



#건강검진 #종합검진 #암검진 #군산검진병원 #서천검진병원

조회 20회

© 2018 누가병원 ALL RIGHTS RESERVED

의료법인 성하의료재단 누가병원 / 사업자:508-82-13252 / 대표:오수연

​주소:전북 군산시 백릉로70 / 대표번호:063-450-0900 / Fax:063-450-0903